loading
본문 바로가기
인물과 역사 한 페이지

찰리 멍거 별세 어록, 안경과 멍한 표정 이유, 전설적인 투자 방식, 험난했던 초기 삶, 찰리 멍거의 말들 바이블

by Vividus 2023. 11. 30.

가치 투자의 대가, 워런버핏과 쌍두마차이자 찐친같은 존재였던 찰리 멍거 버크셔 해서웨이 부회장이 99세 나이로 별세했습니다. 찰리 멍거는 워런 버핏보다 무려 7살이나 많지만, 비슷한 유며 감각과 가치 투자 방식에 대한 공감대로 서로에게 큰 영향을 준 인물이었습니다.

 

>

찰리 멍거 별세_찰리 멍거 사망_워런버핏

 

 

오래 동안 알려진 그의 저서, 미칠듯한 전설적인 책도 추천드리고, 세계 최대 부자 워런 버핏마저도 존경할 만큼 그가 세팅한 인생 마인드셋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현재까지 알려진 찰리 멍거 재산(자산)
2. 워런 버핏과 만남, 찰리 멍거 외모, 버핏의 애도
3. 찰리 멍거 어록(인생/투자/주식시장/배움)

 

찰리 멍거(Charles Thomas Munger)

찰리 멍거(Charlie Munger)찰리 멍거(Charles Thomas Munger)

 

애칭: 찰리 멍거(Charlie Munger)

 

출생: 1924년 1월 1일, 미 네브래스카 주 오마하

가족:

아버지(변호사)

어머니(독서광)

아내 낸시 허긴스(첫 번째 아내, 1953년 이혼)

아들 백혈병으로 사망(1955년)

 

대학: 미시간대 수학과 입학 / 군 전역 후 하버드대 로스쿨 지원(우등 졸업)

군 경력: 1941년 일본의 진주만 공급으로 군 입대(미국 육군 항공대 소위, 1943~1946)

 

사회 경력

: 멍거, 톨레스 앤 올슨 로펌 개업

: 버크 해서웨이 공동 경영자(1976년 정식 합류), 부회장(1979년)

: 웨스코 파이낸셜 회장(1984~2011)

: 데일리 저널(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 코스트코 이사

 

사망: 2023년 11월 28일, 캘리포니아 한 병원 (향년 99세)

 

 

1. 현재까지 알려진 찰리 멍거 재산(자산)

찰리 멍거는 버크셔 해서웨이 부회장으로 합류하기 전, 1962년부터 75년까지 연평균 19.8%에 이르는 뛰어난 연수익을 자랑했습니다. 비록 워런 버핏의 그늘에 가려졌지만, 버핏이 인정하는 뛰어난 가치 투자자임은 분명합니다.

 

찰리 멍거를 흐뭇하게 바라보는 워런 버핏워런 버핏 단짝 찰리 멍거

 

일평생 버핏과 싸운 적이 없을 정도로 환상의 파트너였고, 버크셔 해서웨이를 주당 550,000달러 이상의 가치로 만드는 거대 기업으로 성장시켰습니다. 기업 운영과 투자 실적을 통해 모은 추정 자산은 약 26억 달러, 3조 원 3670억 원으로 예상됩니다.

 

 

찰리 멍거의 가장 원칙적인 투자 철학은 '정신적 격자' 마인드로 다음과 같습니다.

- 가치 투자

- 비즈니스 안정성 추구

- 인내를 중시

찰리 멍거 젊은 시절찰리 멍거 현재

 

워런 버핏의 제안으로 오래 전부터 전액 사회 환원에 관심을 많이 갖고 있어서 그의 자산은 어떻게 사회에 분배될지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2. 워렌 버핏과 만남, 찰리 멍거 외모, 버핏의 애도

앞서 말씀드린 대로 워런 버핏은 찰리 멍거의 존재를 정말 소중히 생각했습니다. 

그들은 어떻게 만났을까요? 

 

당시에 캘리포니아에 살던 멍거는 아버지 유품을 정리하러 오마하에 들르게 되었는데요. 사실 서로의 이름을 알고 있었습니다.

 

아주 어렸을 때 오마하에서 태어난 찰리 멍거는 버핏의 할아버지가 운영하는 식료품점에서 알바를 한 적이 있었지만, 서로의 이름을 아주 조금만 아는 정도였습니다.

 

 

아버지 유품으로 성인이 되어 다시 만난 그들은 운명적 인연이 이렇게 시작되었습니다.

 

워런 버핏의 단짝, 찰리 멍거
영원한 단짝을 바라보는 워런 버핏, 그의 옆을 지키는 찰리 멍거

 

 

찰리 멍거 외모

찰리 멍거의 인물 사진을 보면 조금은 특이한 점이 있는데요. 그건 바로 안경을 쓴 눈입니다. 찰리 멍거가 52세쯤 백내장 수술을 받았지만 실패하여 한쪽 눈의 실력을 완전히 잃었다고 합니다.

찰리 멍거 눈찰리 멍거 눈

 

그래서 '의안'을 착용했기 때문에 사진에 찍힐 때마다 멍한 표정의 찰리 멍거가 연출되는 것이었습니다.

 

 

워런 버핏의 애도

"찰리 멍거는 우리가 훌륭한 기업을 공정한 가격에 인수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조언했다."

여기서 공정한 가격을 추론하는 데 있어 주가수익비율(PER), 기업 주요 경영진 역량, 이익 추이, 비즈니스 모델 등을 평가하여 가치 판단한다고 밝혔습니다.

 

 

 

"우리가 보통 기업을 싼 가격에 구입하거나 우수한 기업에 투자할 기회를 만들어줬다."

 

찰리 멍거와 워런 버핏
찰리 멍거와 워런 버핏, 늘 함께 하다

 

"찰리는 이 시대의 영감과 지혜를 준 사람이다. 그가 없었다면 지금의 버크셔 해서웨이는 없었을 것이다." 이 시대의 투자자들에게 위대한 영감, 투자법 등을 전수한 위대한 가이드라고 밝혔습니다.

 

찰리 멍거 공식 사이트(1978-2023) 확인해 보기

 

 

 

3. 찰리 멍거 어록(인생/투자/주식시장/배움)

생전에 찰리 멍거가 남긴 어록에 대해 주제별로 정리했습니다.

 

찰리 멍거의 인생 관점

저는 인생이 기회비용의 연속이라고 생각합니다. 평생 가까이할 수 있는 최고의 배우자와 결혼해야 합니다. 투자 역시 거의 같은 식의 과정입니다.

- 1997년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

 

또 하나는, 물론, 살다 보면 가혹한 일격, 끔찍한 일격, 부당한 일격을 당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그런 일격에서 회복하고 어떤 사람들은 회복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거기서 저는 에픽테토스의 태도가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인생의 모든 실수는 앞으로 더 잘 행동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인생의 모든 실수는 무엇인가 배울 수 있는 기회였고, 우리의 의무는 자기 연민에 잠기는 것이 아니라, 끔찍한 일격을 건설적으로 활용하는 것이었습니다. 매우 좋은 생각입니다.

- 2007 USC 로스쿨 졸업식 연설

 

 

 

질투를 하지 않고, 원망도 하지 않으며, 수입보다 과소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어려움 속에서도 밝게 지내야 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과 거래해야 하고, 스스로도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이 모든 간단한 규칙은 진부하긴 하지만 삶을 개선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 2019년 CNBC 인터뷰

 

모든 것이 호황이고, 금리는 낮은 상황에서, 앞으로 일어날 일은 우리 세대에 비해 밀레니얼 세대는 부자가 되기 위해 지옥 같은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떠오르는 세대에서 빈부 격차는 훨씬 적어질 것입니다. 그래서 버니가 이겼습니다. 그는 우연히 그렇게 했지만 이겼습니다.

- 2021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

 

 

찰리 멍거의 투자 관점

현대 대학 교육에서 가르치고 있는 알맹이 없는 내용 중 하나가 주식 투자에서 광범위한 다각화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말도 안 되는 생각입니다.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엄청나게 많은 좋은 기회를 갖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만약 그런 기회를 3개밖에 가지고 있지 않다면, 최악이 아닌 최고의 아이디어가 되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최선의 아이디어와 최악의 아이디어를 구분하지 못하고, 이미 좋은 투자라고 판단하는 과정에서 그것이 실제보다 더 좋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보다 그런 실수를 덜 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에게 축복입니다.

- 2023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

 

저는 평균을 훨씬 웃돌 합리적인 확률이 있는 4~5개의 주식을 찾는 것이 훨씬 쉽다고 생각합니다. 100개를 찾는 것보다 5개를 찾는 것이 훨씬 쉽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다각화(저는 이를 "다악화"라고 부르는데, 누군가의 말을 베낀 것입니다)를 주장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자신이 잘 알고 있다고 생각되는, 그리고 자신에게 우위가 있다고 생각하는 두세 개의 주식을 소유하는 것이 훨씬 더 편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 2021 데일리 저널 주주총회

 

 

 

장기적으로 주식이나 부동산에 투자한다면, 당연히 고민이 많은 시기와 호황이 있는 시기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 시기를 헤쳐나가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키플링이 말했듯이 두 사기꾼을 똑같이 대해야 합니다. 낮과 밤을 똑같이 다루어야 합니다. 거기에 신경을 써야 할까요? 아니죠, 가끔은 밤이고 가끔은 낮이죠. 때로는 호황일 때도 있고 망할 때도 있고요. 저는 여러분이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하고,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믿습니다.

- 2021 데일리 저널 주주총회

 

군중을 따라다니면 평균(단지 평균 성과)으로 회귀하게 됩니다.

- Poor Charlie's Almanack

 

오늘날의 투자자가 앞서 나가기 위해서는 평균을 훨씬 웃도는 몇 개의 주식에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평균을 따라잡기 위해서는 애플과 구글 같은 몇 가지 주식을 보유하려고 노력합니다. 모든 일반 주주에게 돌아가는 수익의 상당 부분이 이러한 초우량 기업 몇 개에서 나온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 2023년 월스트리트 저널 인터뷰

 

 

개인 투자자에게는 몇 가지 훌륭한 기업에 투자를 하고 그냥 앉아서 기다릴 수 있는 엄청난 이점이 있습니다: 그러면 중개인에게 지불하는 비용이 줄어듭니다. 말도 안 되는 소리를 덜 듣게 됩니다. 그리고 효과가 있다면, 정부 세금 제도는 연간 복리로 1, 2 또는 3%의 추가 이자를 제공합니다.

- Worldly Wisdom by Charlie Munger 1995-1998

 

 

찰리 멍거의 주식 시장 관점

이제 너무 많은 가치 투자자들이 줄어든 기회를 놓고 경쟁하기 때문에 더 힘들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가치 투자자들에게 드리고 싶은 조언은 돈을 덜 버는 것에 익숙해지라는 것입니다.

- 2023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

 

지금은 수많은 똑똑한 사람들이 엄청난 돈을 손에 쥐고 서로를 앞지르려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처음 시작했던 세상과는 완전히 다른 세상이 되었습니다.

- 2023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장

 

우리 모두가 배운 것은 모두가 다른 모든 기업들보다 더 성과가 좋은 12개 기업에 상당한 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적어도 두세 개는 필요합니다.

- 2023년 어콰이어드 팟캐스트

 

저는 미국의 다른 모든 것이 코스트코처럼 잘 작동하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우리 모두에게 얼마나 축복일지 생각해 보세요.

- 2022 데일리 저널 주주총회

 

저는 코스트코의 모든 것을 좋아합니다. 저는 완전 코스트코 중독자이고, 절대로 주식을 팔지 않을 것입니다.

- 2023년 데일리 저널 주주총회

 

 

 

밈 주식에 대해: 우리가 겪고 있는 것은 나라의 비참한 과잉과 위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술에 취해 벌인 소동을 좋아하고, 지금까지 그런 사람들이 이기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그런 소동으로 돈을 벌고 있습니다.

- 2021 데일리 저널 주주총회

 

 

찰리 멍거가 바라보는 배움에 대하여

배우지 않는다면, 외다리로 엉덩이 걷어차기 대회에 참여한 꼴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잘되지 않습니다.

- 2021년 데일리 저널 주주총회

 

평생 동안, 저는 항상 (광범위한 주제에 대해) 읽지 않고도 현명한 사람을 전혀 알지 못했습니다. 여러분은 워런이 얼마나 많이 읽는지, 그리고 제가 얼마나 많이 읽는지 알면 놀랄 것입니다. 제 아이들은 저를 비웃습니다. 그들은 저를 걸어 다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 Poor Charlie's Almanack

 

저는 인생에서 가장 똑똑하지도 않고, 때로는 가장 부지런하지도 않지만 배우는 기계 같은 사람들을 끊임없이 봅니다. 그들은 매일 밤 일어났을 때보다 조금 더 현명해져서 잠자리에 들며, 특히 긴 여정을 앞두고 있을 때 큰 도움이 됩니다.

- 2007 USC 로스쿨 졸업식 연설

 

 

 

제가 생각하기에 올바르게 사는 삶은 그저 항상 배우고, 배우고, 또 배우는 것입니다.

- 2017년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

 

세상의 지혜를 터득하고 그에 따라 행동을 조정해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새로운 행동이 잠시 또래 집단에게 무시되더라도 상관없습니다.

- Poor Charlie's Almanack

 

수입 내에서 생활하고, 저축해서 투자할 수 있도록 하세요. 배워야 할 것이 있으면 배우세요.

- Damn Right!

 

 

그의 전설적인 저서, 찰리 멍거 바이블을 통해 평소에 줄곧 얘기하는 가치 투자의 진실을 알아보는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찰리 멍거 바이블(찰리 멍거 책)찰리 멍거 자네가 옳아! (찰리 멍거 책)

 

 

찰리 멍거 바이블 책 확인해 보기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이야기

 

 

 

한복 좋아한 친한파 이케다 다이사쿠 명언100선, 창가학회 SGI 명예회장 별세

일본의 신흥 종교 중 하나인 '창가학회(1947년 입회 시작)'를 창설한 이케다 다이사쿠(池田大作) 명예 회장이 향년 95세로 별세했습니다. 큰 병 없이 노환으로 2023년 11월 15일, 세상을 떠난 이케다

vividus.tistory.com

 

 

 

박서보 화백(단색화 거장) 별세, 박서보 화가 작품

박서보 화백 별세, 한국 단색화의 거장 - 2023년 10월 14일 영면에 들었습니다. 요즘 들어 부쩍 슬픈 소식이 많은 것 같습니다. 마음이 무겁습니다. ​ ​ ​1. 화백 박서보 님 근황 소식 향년 92세,

vividus.tistory.com

 

 

찰리 멍거 중국찰리 멍거 명언(어록)찰리 멍거 명언(어록)
찰리 멍거 명언(어록)찰리 멍거 명언(어록)찰리 멍거 명언(어록)
찰리 멍거 사망찰리 멍거 사망찰리 멍거 명언(어록)
찰리 멍거 사망찰리 멍거 사망찰리 멍거 재산

반응형